HEALTH TODAY

  정치   경제   사회   생활/문화   IT/과학   세계   랭킹   신문보기   오피니언   TV   팩트체크

[전문의 칼럼]
췌장암 부르는 당뇨, 고혈압 최악의 습관

칼럼 작성자
신인식 전문의 l
현직 전문의로써 신장투석실 근무, 의료분쟁학 강의, 종합병원, 재활병원, 암병동, 중환자실, 응급실 등 무사고 진료
대한자연의학연구소장 l
11년간 약칭 자건모(자연의학으로 건강해진 사람들의 모임) 운영진으로 당뇨, 고혈압 4만 명의 회원 관리
입력 2024. 02. 22 오전 09:44

나이가 들면 단백질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단백질 보충제를 많이 섭취하지만 당뇨,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미국의사협회지는 성인 7만명을 20년 동안 추적 연구 결과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경우 전체 사망률 34%, 심혈관질환 사망률 42% 높다는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놀랍게도 동물성 단백질을 4%만 식물성으로 대체해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단백질이 좋다는 말만 듣고 의존하다가는 큰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당뇨, 고혈압에 좋다는 현미채식 또한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온전히 육식을 끊고 금연, 금주를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고 오히려 스트레스로 인해 포기하고 다시 약에 의존하게 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의학기술이 발전하는 것과는 반대로 당뇨환자는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당뇨병 약 3개 이상 처방하는 비율입니다. 2011년 25.5%에서 2019년 38%까지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유가 몇 가지 있습니다.

우선 첫째로는 아무도 정확한 개선책을 말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루 한명의 의사가 진료보는 환자의 수가 50명이라면 1명의 환자를 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0분이 채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진단하고 약을 처방하고 ‘현미채식하세요’ 수준에 머무릅니다. 이후에 다시 찾으면 어떨까요? 부작용이 있다면 다른 약으로, 수치가 올라갔다면 용량이나 갯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치료됩니다.

둘째, 약이 근본적인 개선책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당뇨, 고혈압약을 처방받으실 때 육식을 끊고 금주, 금연하고 채식을 많이 하라고 들으셨을겁니다. 본질적으로 당뇨, 고혈압은 혈액순환의 문제이고 이것이 다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인데 약으로는 수치를 떨어뜨리기 위한 방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약만 먹는 사람들은 점차 용량과 갯수가 늘어나고 최종적으로는 인슐린 투여, 신부전까지 가게 됩니다. 약을 수십년 간 드시면서도 손발저림, 피로, 성기능장애 등을 겪었고 방치하여 발 절단, 녹내장, 뇌혈관질환이 오는 경우는 매우 많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하였듯 근본적인 원인은 혈액순환에 있습니다. 혈액은 혈관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각 기관과 장기에 공급합니다. 그러나 혈관이 막혀있는 경우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하는 데 대표적으로 손발저림, 차가움, 눈의 피로 등입니다.

혈액순환의 문제가 생기면 심장에서 가장 먼 곳과 미세혈관이 모인 곳부터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면 발절단(족부궤양), 녹내장, 뇌혈관 질환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질환

뇌: 뇌졸중, 뇌경색
눈: 안구내 출혈, 백내장, 녹내장
심장: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신장: 신장경화증, 신부전
혈관: 동맥경화증, 말초혈관질환, 박리성대동맥류
기타: 급사, 악성고혈압, 발기부전

당뇨, 고혈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부분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1.그간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앞으로 쌓이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2.개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한 사람이 나름의 방법으로 혈압, 혈당을 정상적으로 유지한다고 하여도 그것이 다른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될 수는 없습니다. 사람마다 체질과 특성, 질환의 정도, 합병증 유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인의 상태를 진단하고 맞는 방법과 실천이 필요합니다.
대한자연의학연구소에서는 기존의 양약과 치료법에 대한 한계점을 느껴 자연의학을 기반으로 한 청풍요법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11년 간 약 4만명의 회원이 참여하였고 개선에 대한 검증절차를 거쳐왔습니다.

청풍요법은 자연의학을 기반으로 한 당뇨, 고혈압 개선프로그램으로 국내의 실정에 맞게 설계되었습니다. 3개월 간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침서를 제공하여 개선하게 됩니다.

우리의 몸은 하나의 유기체입니다. 각 장기와 기관 세포들이 통합적으로 움직입니다. 한가지 증상만을 가지고 그에 맞는 약물을 투여하게 되면 인체의 균형이 무너지고, 이는 부작용으로 나타납니다. 이를 개선할 수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체질, 특성, 질환, 증상, 합병증 유무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인에 맞는 진단과 방법을 통해야지만 빠른 개선이 가능합니다. 모두에게 현미채식을 하고 무조건적인 금주를 하는 것이 최종적으로 개선책이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청풍요법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실천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전문 상담원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당뇨, 고혈압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모든 일에는 시기가 있습니다.. 가장 늦은 때가 가장 빠른법이기도 합니다. 건강상담을 원하신다면 아래 신청을 해주시면 되고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충분히 자건모 카페를 둘러보신 후 필요할 때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 대한자연의학연구소장 배상

Scroll to Top